리얼사이언스 수업 이론

리얼 사이언스 워크북과 수업의 전개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0-16 16:43 조회3회 댓글0건

본문

STEP1. 주변 탐색 교실
 
  우리 주변의 과학적 현상 살펴보기
  워크북을 이용하여 우리 주변에 있거나 이용하고 있는 과학 현상을 알아봅니다.
  이 단계에서는 어린이들의 경험과 지식을 이용하면서 오늘 과학 실험에 주제에
  대하여 살펴보는 워밍업의 단계입니다.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이야기하면서 주제에 대하여
  실험전에 알아보는 단계이므로 정답이나
  교사의 설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의 토론이나 이야기에 대하여 호응해주고
    정답을 정정하거나 하는 활동은 하지 않도록 합니다.

STEP2 과학적으로 생각하기
   
  주어진 실험 재료를 이용하거나
  아이들의 지식과 경험에 근거한 활동을 합니다.
  실험과 관련된 질문에 대하여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답변하도록 합니다.
  어린이들의 발달단계에 따라 대답이 다양하게 나오도록 교사가 질문과 답변을
  유도하도록 합니다.
  정답이 없지만 어린이들이 실험주제에 좀 더 직접적으로 연관된 질문이 주어집니다.
  오늘 실험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직접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지식과 경험을 활용해보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합니다.

STEP3 원리 탐구교실

  오늘 실험의 원리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실험의 원리와 결과에 대하여 미리 생각해보며
  어린이들이 실험 결과를 과학적으로 해석하거나 이해를 돕기
  위한 섹션입니다.
  실험을 하기전 실험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합니다.

STEP4 탐구하GO
 
  실험에는 변수가 있습니다.
  실험의 변수에 대하여 미리 알아보는 섹션입니다.
    오늘 진행할 실험에 대한 실험의 변수를 생각해보도록 합니다.
  실험 재료를 이용하여 원인, 변수 등에 대하여 어린이들이
  이해하고 생각해보는 섹션입니다.

STEP5 만들GO

  실험재료를 활용하여 실험을 진행하거나
  도구를 만들어 실험해보는 섹션입니다.
    실험 결과를 확인하고
  다시 이 결과를 활용하여
  새로운 놀이나 도구로 발전시켜나가는 출발점이
    되도록 합니다.
    이 실험결과물을 이용하여 반복적 활동을 하면서
  어린이들이 실험 결과를 이해하고, 변형하고,
  새롭게 창조하는 등의 활동으로 발전해나가도록 유도합니다.

STEP6 창의 융합 교실
 
    어린이들이 실험 결과와 원리를 이용하여
    과학적 개념을 확인해보는 섹션입니다.
    어린이들이 결과를 이해하지 못하면 다시 앞 부분으로 돌아가
    다시 생각하고 이해하도록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