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사이언스 수업 이론

과학을 잘하면 수학도 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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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0-16 17:15 조회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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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들이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수학을 잘하면서 과학을 잘할수는 있지만,
과학을 잘하면 수학도 잘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는 어린이의 발달단계와 관계가 있습니다.
수학적 사고력이나 과학적 사고력은
이해력이나 사고력, 문제 해결력, 창의성 등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런 능력은 5세~11세 단계에 주로 발달을 하게 됩니다.
이를 구체적 조작기라고 하며 이 시기에 하는 교육활동 또는 놀이  등등이
이런 능력을 발달과 관계가 됩니다.

이런 능력의 발달은 우리 어른들의 눈에는 초등학교 4학년 정도가 되어야 검증이 됩니다.
초등학교 4학년 정도 되어서 수학에 문제가 생기는 어린이는
이 구체적 조작기에 이런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 결과일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나타난 수학적 문제해결력은 그 당시의 문제가 아니라
그 전 단계인 구체적 조작기의 결과물일 수 있는 것이지요.

구체적 조작기의 의미는 "구체적인 물건(구체물)을 이용하여 학습을 하는 시기"
라는 의미이고, 직접 경험을 통한 교육방법이 효율적인 시기라는 뜻입니다.

아무쪼록 우리 아이들이 구체적 조작기에 맞는 교육활동을

많이 그리고 충분히 그리고 무한반복적으로 해보는 교육을 생각합니다.

 

반복적인 학습은 이런 능력을 발달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몸으로 경험하는 직접 경험,

손으로 조작하는 놀이학습,

신체로 표현하는 활동 등

어린이가 직접 경험하는 교육으로 구체적 조작기를 보내게 하세요.

 

그러면 과학을 잘하면 수학도 잘한다는 이야기가 실감이 나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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