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사이언스 수업 이론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방법적 접근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0-16 17:21 조회2회 댓글0건

본문

공교육인 학교는 핵심역량이라는
교육의 패러다임의 전환에 반응하기 시작했다고 보여집니다.

공교육은 공룡처럼 방향을 전환하기도 어렵지만
출발을 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가속화 되겠지요.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뀔 때
사교육이 발빠르게 움직였습니다.
그런데 유일하게 이 핵심역량 교육에서는 사교육은
공교육보다 느린 걸음을 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

​이는 주제중심적이고, 통합적인 교육에서 사교육이 가지는
한계를 나타내는 것이라 보여집니다.

​그래서인지 아직 학부모들은 핵심역량 교육과정이라는 것에
둔감하게 느끼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아직도 예전의 교육 패러다임- 지식을 축적하고 점수를 잘 받는-
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듯합니다.

그렇다면 효율적인 핵심역량 교육과정을 준비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할까요?

핵심역량 교육과정은 간략하게  두가지를 요구합니다.

우선 첫번째는 독서입니다.
독서 능력의 개발은 아이들이 능동적으로 관심있는 영역으로 접근하고,
기초지식역량을 축적하고,
필요한 지식역량을 찾아내는 효율적인 도구가 될 것입니다.

두번째는 직접 경험입니다.

우리 아이들의 삶을 우리 어른들이 대신 살아줄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가능한 많은 경험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할것입니다.

음악, 미술, 체육, 과학실험 등의 몸과 손을 사용하는 교육과
여행, 각종 취미 활동등의 직접 경험이 우리 아이들을 핵심역량 교육과정을 준비하는
효율적인 도구입니다.

과하실험을 어린이들이 직접 경험하고
어린이가 주체가 되어 능동적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중요한 과목이며 활동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아동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이 발달하고
이는 그들이 살아갈 세상에서 만나게 될 문제나 환경을
해결하는 문제해결능력, 창조적 사고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즉, 아동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을 발달시켜주는 효율적이
수단이 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